화학공학은 물질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학문이다.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발달에 맞춰 인류는 다양한 제품과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및 삶의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화학공학과에서는 다양한 첨단 소재를 연구 및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배양하기 위한 학문을배운다. 인류는 새로운 소재의 출현과 함께 발전하였다. 우리의 삶에 필요한 생활필수품은 물론 석유, 섬유, 고분자, 반도체, 에너지, 의료, 화장품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소재가 요구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화학공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한라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프로젝트 수행, 실험실습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초과학과 더불어 다양한 전공 과목을 통해 금속, 세라믹, 고분자,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이 요구하는 창의력 인재를 양성하고있다.

4대 미래산업의 발전 및 4차 산업혁명을 위해서는 해당되는 산업에 필요로 하는 물성을 지닌 소재를 개발/합성/평가 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진로 및 활동분야

반도체, 이차전지, 영상정보소재 등 첨단산업분야를 비롯한 석유, 식품, 의약, 섬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하여 연구개발, 품질관리, 자재관리, 기술영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취업뿐만 아니라 국내외 대학원 진학, 창업 등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