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으로서의 글로벌 스탠다드와 로컬 마인드의 조화
사회와 공감하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열린마음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형 전문 역량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여 꿈을 실현하는 창의 인재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상행의 리더십
미래를 향해 매일매일 꿈꾸고 실천하는 능력
참된 윤리관을 갖춘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
기술 융합 능력을 갖춘 멀티 엔지니어 양성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기술인 양성
대학 핵심역량에 대한 신소재화학공학과 전공역량 및 정의 | ||
---|---|---|
대학핵심역량 | 학과전공역량 | 정의 |
글로컬 | 글로벌기술능력 | 국제 첨단 기술 및 신산업에 대한 지식 이해와 적용 능력 |
공학윤리능력 | 과학기술에 대한 참된 윤리관을 갖춘 공학과제 수행 능력 | |
인성 | 창의적 사고능력 | 기술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능력 |
팀워크능력 | 공학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팀워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실무 | 신소재 적용 능력 | 사회수요에 기반한 기술별 신소재 적용 능력 |
종합설계능력 | 공학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팀워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핵심역량 | 학점(교과과정)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합계 | ||
인성 | 글로벌기술능력 |   |   |   |   |   |
공학윤리능력 |   |   |   |   |   | |
실천 | 창의적 사고 능력 |   |   |   |   |   |
팀워크 능력 |   |   |   |   |   | |
실무 | 신소재 적용 능력 |   |   |   |   |   |
종합설계 능력 |   |   |   |   |   | |
창의융합 | 창조적 능력 |   |   |   |   |   |
기술 융합 능력 |   |   |   |   |   | |
글로컬 | 의사소통 능력 |   |   |   |   |   |
글로벌 소통능력 |   |   |   |   |   | |
소통 | 기술개발 실무 능력 |   |   |   |   |   |
전문기술 능력 |   |   |   |   |   | |
합계 | 25 | 42 | 41 | 30 | 138 |
역량 | 학년/학기 | |||||||||
---|---|---|---|---|---|---|---|---|---|---|
역량명 | 수준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인성 | 기초 |   |   |   |   | 논리 및 논술 | 공업교재연구 및 지도법 |   |   | |
심화 |   |   |   |   |   |   |   |   | ||
실천 | 기초 |   |   |   |   |   |   |   |   | |
심화 |   |   |   |   |   |   | 기기분석실험 |   | ||
실무 | 기초 | 일반화학(1), 대학수학(1) | 일반화학(2), 컴퓨터활용, 대학수학(2) |
유기화학(1),
단위조작(1),
신소재화학 공학개론(1), 재료열역학, 재료과학(1), 확률과 통계 |
신소재 공정관리, 재료과학(1), 신소재화학 공학개론(2), 유기화학(2), 고분자공학, 단위조작(2) |
일반화학(1), 대학수학(1) | 일반화학(1), 대학수학(1) | 일반화학(1), 대학수학(1) | 일반화학(1), 대학수학(1) | |
심화 |   |   |   |   |
화학공학 양론(1), 결정구조학 |
화학공학 양론(2), 기기분석, 고분자합성 |
기능성고분자 재료, 세라믹합성 |
디스플레이재료, 화공열역학, 무기공업화학 | ||
창의융합 | 기초 | 일반화학실험(1), 공학기초설계(1) | 일반화학실험(2), 공학기초설계(2) |
신소재공학 기초실험(1) |
신소재공학 기초실험(1) |
  |   |   |   | |
심화 |   |   |   |   |
화학공학 양론(1), 결정구조학 |
화학공학 양론(2), 기기분석, 고분자합성 |
기능성고분자 재료, 세라믹합성 |
디스플레이재료, 화공열역학, 무기공업화학 | ||
글로컬 | 기초 |   |   |   |   |   |   |   |   |   |
심화 |   |   |   |   |   |   |   |   |   | |
소통 | 기초 |   |   |   |   |   |   |   |   |   |
심화 |   |   |   |   |   |   |   |   |   |